당뇨(糖尿, glycosuria)
1. 인산선생 강의내용
1) 두부와 현미 그리고 농약과 방부제에 오염된 음식을 장기간 섭취할 때 각 음식 소의 간수(MgCl₂)와 해로운 독물질이 인체에 쌓이게 된다. 이 독물질은 혈관내에서 독소(毒素)로 변하게 된고 피를 만들어 간(肝)으로 보내주는 비선(脾腺, 간에 피를 만들어 넘기는 조혈신경 조직체)의 조직신경이 마비된다. 이렇게 비선(脾腺)의 조직신경이 마비되고 피를 제대로 만들어 보낼 수없게 되면 비장(脾臟)에서 당분을 흡수할 수 없어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가게 되는 것이다.
그리되면 모든 독소는 심장화(心臟火)와 결부되어 독소를 함유한 이 심장화기(心臟火氣)가 폐를 범하면 조갈증(燥渴症)이 생기고, 이를 방치한 채 오랫동안 두게되면 인후신경마비로 언어 장애가 발생한다. 이를 상소(上消)라고 한다.
이 심장화기가 비장에 범하면 원기가 쇠약해지는 허기증(虛氣症)이 생겨 늘 피로를 느끼게 된다. 이를 중소(中消)라고 한다. 이 심장화기가 간에 범하면 시력이 감퇴되고, 콩맡을 범하면 매우 고치기 어려운 하소(下消)가 되어 중풍, 고혈압, 결핵, 관절염, 신경통, 요통, 소경, 벙어리 등의 합병증을 일으킨다.
2) 사람이 음식을 먹으면 음식 속의 영양분 즉 기름과 물이 함께 흡수되는데 기름 속의 물은 물대로 이수도(利水道)하여 신장으로 보내고 정제한 기름은 비장으로 넘어가는데 이것을 잘 못하면 당이 오줌으로 나간다. 물과 기름의 정제과정이 잘못되는 병이 당뇨병이다. 당이란 기름 속의 물질이다. 이것이 당뇨병의 병리(病理)이다.
註1) 당뇨병은 당이 오줌 속에 섞여 나오는 질병으로 현대인에게 가장 많이 발생되는 만성질환이다. 혈액 속에 당이 섞여 있으면 이것을 혈당(血糖)이라 하고 식사 2시간후 140~200㎎/dl(Kidney dam)이 정상이다. 당뇨병은 중풍, 고혈압, 결핵, 관절염, 신경통, 요통, 신장염, 뇌졸중, 심장병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여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질병이다.
당뇨병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의 장기 섭취,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세균의 감염이 앓았던 사람에게서 흔히 나타나며 근본적인 원인은 산업화의 발달과 함께 공기와 음식물의 오염으로 췌장과 신장의 기능이 현저히 나빠져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어 혈액 속의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합성하여 혈당량을 감소시키지 못하는 것이다.
註2) 당뇨병의 증상은 물을 많이 마셔도 갈증이 나는 조갈증(燥渴症)이 생기고, 인후신경의 마비로 언어 장애가 생긴다. 또한 허기증이 생겨 늘 피로를 느끼게 되고 시력장애가 생기는데 망막증, 백내장, 눈의 조절장애 등이 오는 수가 있다. 당뇨병이 시작하여 합병증이 발병할 때는 고혈압과 저혈압이 가장 먼저 나타나는데 이러한 병들은 그 근본이 되는 당뇨를 치료하지 않은 한 제거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섭취하며 늘 적당량의 운동을 겸하는 것이 당뇨의 예방을 위해서나 치료를 위해서 가장 좋은 것이다.
註3) 소아당뇨
예전에는 찾아볼 수 없는 병이 현대에 창궐하고 있다. 소아당뇨가 그 대표적인 예인데 소아의 음식 소화력과 대기 흡수력은 어른보다 월등히 강해서 좀처럼 난치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 그런데도 소아당뇨가 생겨나는 것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겠으나 임산부의 약물남용과 공해음식의 장기적인 섭취 그리고 인스턴트 위주의 음식섭취가 그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소아당뇨는 크게 인슐린 의존성과 인슐린 비 의존형으로 나누는데 19세 미만 소아당뇨병의 90%는 인슐린 의존형으로 대기 중 아황산가스, 질소 등 공해물질에 의해 췌장이 파괴되어 발생한다. 주로 6~13세에 많이 발생하며 한 번 발병하면 췌장이 재생되지 않아 평생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물을 자주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며 5세이상의 어린이가 밤에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에는 소아당뇨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2. 간략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당뇨처방
1) 집오리 1마리에 생진거소탕 30첩 분량을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2) 동해산 마른명태 3마리와 생강 1냥을 오래 달여서 그 물로 죽염 10~20g을 복용한다. (당뇨병 초기의 하루 분량)
3) 참조기나 붕어에 생강, 대추, 인삼을 가미하여 달여서 수시로 먹으면 당뇨 환자에 좋다.
3. 식이요법
1) 서목태콩 반 홉을 약 24시간 가량 물에 담갔다가 소나무 절구에 찧어서 소나무 숟가락으로 먹는데 아침 저녁으로 식전에 먹는다. 먹기에 좋게끔 토종 날계란과 참기름을 적당량 섞어서 복용한다. 금속물질이나 손이 닿으면 비린내가 나므로 반드시 소나무 절구를 사용한다. 서목태콩은 해독력이 강하고 체내 5장6부의 기운을 소통시키는 요소와 췌장의 당을 배설하지 않도록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잇다. 식사를 할 때 차조, 생동쌀(靑梁米), 서목태콩 등을 섞어서 먹으면 섬유질의 양이 많으므로 장에서의 당분이 흡수가 완만한 속도로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혈액에의 당분의 유입이 서서히 진행되므로 췌장의 부담을 덜어주게 되는 것이다.
2) 깊은 산속에 심은 무와 배추를 죽염으로 김치를 담아먹는다. 도 무와 배추를 솥에다 넣고 푹 끓인 뒤에 엿질금을 넣고 삭여서 조청처럼 만들어두고 수시로 먹는다. 깊은 산 속의 무와 배추는 당분과 수분 , 소화제 섬유질이 많아 비장의 당을 흡수하는 조직을 강화한다.
※ 식이요법에 있어서 보리밥과 율무밥 같은 것은 영양실조를 일키게 되므로 도리어 원기를 허약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와 끝내는 합병증을 일으키게 된다. 편식은 병을 더욱 악화시킬 소지가 다분하며 음식물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당뇨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 중요하다.
그러나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고도 운동력이 부족하면 유분(油分)이 팽창하여 비신경(脾神經)의 둔화를 일으키므로 당뇨가 된다. 적당량의 운동을 반드시 겸해야 한다.
4. 인산선생 처방과 원리설명
1) 제 1처방
중간 크기의 검은 염소에 음양곽(淫羊藿)과 인삼을 먹인 뒤에 이를 복용한다. 6개월 동안 염소 1마리에 인삼 10근과 음양곽과 옻나무 30근을 먹여 사육한다. 길게는 2년에서 3년까지 사육한다. 복용할 때는 그 생간(生肝)과 피를 식기 전에 먹도록 하고 다음 그 창자를 똥만 제거한 뒤 소금으로 씻어서 삶아 먹는다.
나머지는 계속 삶아서 두고 먹는다. 이때 과식하면 도리어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차츰 원기를 회복하면서 당뇨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전편 암약의 제조에서 오핵단을 참조하라.
2) 제 2처방
가미생진거소탕(加味生津去消湯)
천초․산약 각1냥, 백모근․천화분 각5돈, 석곡 3돈, 패모․연육 각2돈, 현삼․맥문동(거심)․백작약․당귀․감국화․패란(없으면 택란으로 대용) 각1돈, 불수(없으면 진피로 대용)7푼, 황련 5푼
※ 천초(天草)= 초가을 찰벼를 베어낸 자리에서 찰벼의 움이 다섯치가량 새로 돋아 나온 것을 말한다.
※ 원감초 2냥, 생강 5전을 한데 달여서 죽염 3전을 타서 1일 3회 복용하라.
3) 제 3처방
※ 원감초, 단향 각 1냥, 생강 5돈을 달인 약물에 죽염 7g정도 복용한다.
※ 들깨 1말과 살구씨 1되를 기름으로 짜서 아침 저녁 식전에 한 숟갈씩 복용한다.
오래 복용하면 양기를 보(補)하게 되므로 원기(元氣)가 쇠약해지는 허기증 당뇨가 치료되는 것이다.
4) 제 4처방
3. 기타 질병과 원리 설명
※ 당뇨병의 치료법은 죽염을 꼭 겸복하여야 한다.
◉ 당뇨, 고혈압, 말초 신경염이며 입안이 마르다.
처방 : 민물고동 5되에 백모근 3.5근을 넣고 오래 달여서 그 물을 먹는다.
◉ 저혈당 당뇨 [ O형 60세 여자, 설탕물을 안먹으면 기절한다. 찬 것만 먹으면 토하고 변비가 있다 ]
처방 : 죽염을 침에 녹여서 수시로 복용하라. 찹쌀로 죽염환을 빚어놓고 복용하라. 진액이 다시 소생하면 산다.
◉ 당뇨 [ B형의 애기 ]
※ 죽염을 자주 먹여라, 조갈 치료제니까.
※ 애기 당뇨는 배안의 당뇨라 더욱 시간이 걸린다. 죽염에 난반을 10 : 1로 섞어서 먹이고 당뇨병 처방을 겸복하라.
※ 당뇨가 오래되면 콩팥이 먼저 녹는다.
※ 당뇨병에는 비장 때문에 당이 흐르는 것을 말하는데 췌장으로 내려오면 악성당뇨가 되고 간암이 된다.
◉ 당뇨약 생진거소산(生津去消散)
천화분 5전, 석곡 3전, 패모․연자육 각 2전, 현삼․맥문동․백작약․당귀․감국화 각 1.5전, 패란(없으면 택란으로 대용하라)․불수․진피 각 7푼, 황련 5푼
※ 당뇨를 고치는 비밀, 죽염 속에 있다
대나무의 비밀이, 그 죽력이라는 데에 있다. 그건 아주 좋은 약인데. 오래도록 못고친 조갈증(燥渴症)을 고치는데 그것은 당뇨병이다. 당뇨를 고치는데 당뇨 시초는 대나무 기름 죽력이 좋은데. 아주 어려울 적에는 황토에서 이루어지는, 황토는 보중익기(補中益氣)재료인데, 황토에서 이루어지는 기운은, 중간 당뇨에 들어가게 되면 허기증(虛氣症)이 심하다. 늘 먹어도 배고픈 허기병 걸렸는데 그건 황토에서 들어오는 힘이 그 병을 고쳐 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쇠통에서 구워 내기 때문에 전부 그 속엔 쇠가 근본이오. 밑에 도는 쇠그물을 치고 전부 쇠가 근본인데 그건 최고 강철이라. 고열에 녹여서 마지막 처리하면 그 쇳물이 쇠기운이 많이 우러나와서 그건 마지막 하소(下消) 당뇨에 가서 피곤을 막아 주는 힘 이 있다. 그러면 당뇨에 제일 시초에 조갈을 막아주고 그건 대나무고, 중간에 허기증을 막아주는 것 황토이고, 저 심산(深山)에서 파 오는 황토, 거기엔 백금 기운이 많다. 그 다음에 마지막에 철분으로 철정(鐵精)을 취해다가 마지막 못 고치는 당뇨 고치는 하소의 치료법이다. 그러면 거기에 가장 협조가 당연한 것은 소나무 장작을 때다가 송진으로 마지막 처리를 하는데. 송진은 치어혈(治瘀血)하고 장근골(壯筋骨)하니까 당뇨에 재발이 오지 않는다.
'건강(대체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병 치료 (0) | 2024.07.17 |
---|---|
백혈병 치료 (3) | 2024.07.16 |
중풍 초기엔 보해탕 (0) | 2024.07.15 |
당뇨엔 생진소거탕 (0) | 2024.07.15 |
골수암 골육종 골다공증 근위축증 하체마비 수전증 등 치료 (7) | 2024.07.15 |